2월로 넘어오고나서, 광고 효율이 급격하게 하락하는 것을 느꼈다.
문제의 원인을 다양하게 찾고는 있으나 사실 뾰족한 원인을 찾지는 못했다.
몇 가지 의심되는 원인이 있긴 하다.
1) 광고 피로도의 문제
2) 광고 UX의 문제
3) 광고 매체의 문제
이 중에서 가장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것이 3)이요.
가능성이 가장 낮아보이는 것이 2)이다.
만약 2)의 문제라고 한다면 논리적으로 인과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기존에는 동일한 소재, 동일한 랜딩페이지, 동일한 마케팅 메시지를 가지고 좋은 성과를 뽑아왔었다.
물론 성수기였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2)의 문제로 인해 성과가 이토록 급격하게 추락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결국 1) 아니면 3)의 문제인데,
이 두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는 없고, 또 해결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는 현재 상황에서 결정을 내려야 했다.
일시적으로 하락한 광고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들이 필요할까?
심지어 우리에게는 마케팅 예산마저 부족한 상황이므로 당장 취할 수 있는 대응은 많지 않았다.
예전부터 언급을 해왔던 리텐션 마케팅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이상적인 대안이라 생각했다.
과거 다른 업체를 진행할 때에도, 리텐션 마케팅만으로 ROAS 2,000%를 달성한 경험이 있었기에 일은 매우 빠르게 진행되었다.
첫번째로 선택한 리텐션 마케팅으로 옐로우 아이디가,
두번째로 선택한 리텐션 마케팅으로 이메일 마케팅이 선정되었다.
얼마 전 옐로우 아이디의 성과에 대해서 좋은 경험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과거 옐로우 아이디를 이용한 성과 관련 내용 - [ 2014/12/30 - [기록] - 옐로우 아이디 관련 ]
옐로우아이디와 이메일 마케팅을 함께 진행했다.
주 발송 고객은 과거 회원가입 및 상담 이력이 있었으나 구매전환으로 이어지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메일 수집을 완료했으며 POSTMAN을 이용하여 할인 이벤트 문구와 함께 광고 메일을 발송했다.
물론 광고 메일을 발송할 때 규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수신거부 및 광고 문구를 삽입하는 것 또한 신경을 썼다.
옐로우 아이디와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한 직후 50%가량 하락했던 광고 성과가 100%가량 상승한 것을 확인했다.
순간적인 판단이었지만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에 대해서 만족한다.
급한 불을 끈 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떨어진 광고 효율 극복에 대한 안을 마련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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