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유튜브 검색노출 잘되게 하는 법 / Youtube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김맥킨 2019. 1. 15. 13:49

유튜브 검색노출 잘되게 하는 법 / Youtube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검색노출, 추천영상, 홈, 인기 급상승 동영상, 구독자와 구독탭, 알림 등의 시스템을 통해 내 영상을 유튜브 유저들에게 보여준다. 이 중에서도 유튜브를 초기에 성장시키는데 있어서 검색 노출은 굉장히 중요하다. 영상을 만들어서 유튜브에 개제해본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이러한 영상 한 편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은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들이 시청자들에게 소개되고 보여지게 하려면 검색 노출이 잘 되도록 몇가지 세팅과 원칙을 고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유튜브에서 내 영상이 보다 잘 노출되게 하려면 어떤 방법들이 필요할까? 


기본적으로 유튜브가 지향하는 바는 유튜브 유저들이 보다 재밌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영상을 선호한다. 이말인 즉, 검색 상위노출이 잘 되는 영상들은 유저들의 반응이 높은 콘텐츠들이라는 뜻이다.


많은 유튜버, 크리에이터들은 고민한다. "구글, 유튜브 알고리즘이 선호하는 유형의 콘텐츠는 무엇일까?" 하지만 이런 고민은 네이버 마케팅을 하던 시절의 마인드이며 구글, 유튜브 검색 노출을 위해서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유튜브는 이야기한다. "유튜브 시스템은 크리에이터가 제작하는 동영상 유형에 대해 아무런 의견이 없으며 특정 형식을 선호하지도 않습니다. 그저 최선을 다해 다음 요소를 살피며 시청자를 따라갈 뿐입니다." 라고


그렇다면 다음 요소들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1. 시청자가 보는 것

2. 시청자가 보지 않는 것

3. 시청자의 동영상 시청  시간 

4. 좋아요 및 싫어요

5. 관심 없음 의견 


이 요소들을 살펴보면 우리는 이런 사실을 알 수 있다. 결국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어떠한 규칙에 의해서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에 대한 인게이지먼트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이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에 따라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의 반응에 따라 영상을 제작해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결국 사용자들이 좋아할만한 내용들로 영상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분석은 내 유튜브 채널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데, 이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유튜브 검색 노출 잘되게 하는 몇가지 요소들


우리는 위와 같은 정보들을 통해 "유튜브 검색 노출을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선호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영상을 기획, 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하지만 그렇게 영상을 구성했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이 영상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그리고 검색 엔진이 판단했을 때 어떤 카테고리에 인덱싱해야 하는지 그 정보를 알려줄 필요성이 있다. 


이것을 Youtube SEO라고 부른다.

이 Youtube SEO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요소들을 잘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1. 타이틀 작성 시 목표 키워드 삽입

2. 1~2문단 정도의 영상 상세 설명 (디스크립션 삽입)

3. 영상 상세 설명 안에 해시태그 삽입

4. 태그 삽입

5. 영상 내 해당 키워드의 음성 정보 전달 


이 다섯가지 요소들은 기본적으로 Youtube SEO를 위해 반드시 해야할 요소들이다. 

아래 이미지 사례를 통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영상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mdC-r6u7qcw


유튜브에서 "스마트스토어"를 검색하면 필자의 유튜브 채널이 1위에 랭크되어 노출된다. 물론 처음부터 이 영상이 1위에 랭크돼 있지는 않았고 점차적으로 많은 반응을 얻고 좋아요나 시청시간, 시청지속시간이 증가하면서 1위로 올라오게 된 케이스이다.

하지만 아무리 영상의 시청시간이 높았다고 하더라도 위에서 말한 SEO 기본 요소를 충족시키지 않았다면 이처럼 검색 상위에 랭크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


기본적으로 타이틀에 스마트스토어라는 키워드를 삽입했고 디스크립션(영상 설명) 영역에도 해시태그를 달아서 스마트스토어라는 키워드를 삽입해 넣었다. 여기에 태그 영역에도 스마트스토어 키워드를 넣었으며 영상 안에서도 의도적으로 스마트스토어라는 키워드를 언급해주면서 기본적으로 검색노출이 잘 되도록 세팅해 뒀다. 


그렇다면 이 영상에 대해서 추적해보자.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최초 영상을 업로드 했을 때는 그다지 조회수가 높지 않았다. 하지만 이 영상을 채널 예고편과 메인에 노출될 수 있도록 수정하고 다른 영상에 카드 등으로 노출시켰다. 이후 약 보름 정도의 기간이 지나고 구독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기 시작하면서 조회수가 증가됐다. 그 이후 이 영상이 구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자 검색 상위노출이 되기 시작했고 이후 조회수가 급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영상은 기본적으로 Youtube SEO 기본 요소들을 충족시킨 뒤 구독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어필하여 인게이지먼트를 증가시켰고 이후 검색 상위노출까지 가면서 급격하게 성장한 케이스의 대표적인 사례로 보인다.


이처럼 유튜브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SEO를 잘 맞추는 것은 기본이고 구독자들에게 해당 영상들이 좋은 반응을 얻어야만 유튜브 검색 노출이 원활하게 되는 것이다. 


유튜브 검색 노출은 네이버 검색 노출처럼 어떠한 규칙이 존재하고 그 규칙에 맞게 콘텐츠를 만들어서 노출시키는 것이 아닌 기본기+구독자 선호도가 핵심 알고리듬이라고 정리해볼 수 있겠다.


이번 시간에는 유튜브 검색 노출이 잘 되게 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다.

유튜브를 잘 하기 위해서는 결국 로직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를 분석하는 것이 정답일 것이며 이는 최근 마케팅 트랜드와도 유사해 보인다. 


유튜브 검색 노출이 잘 되게 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지금부터 사용자 분석을 통해 내 구독자, 내 팬들이 어떤 영상을 좋아하는지를 고민해 보는 것은 어떨까?